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정기간행물

처음으로 건강소식 정보마당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 뉴스레터 ]뉴스레터 34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 뉴스레터 ]뉴스레터 34호

  • 153
  • 관리자
  • 2022-05-25

서울시 지원단 소식

▶ 전문교육과정 - 영역별 역량교육 : 운동사교육

일시 2014년 7월 3일(목) 13:00-18:00
장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320호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진행내용 - 대사증후군 관리 운동처방 (진정권 박사-국민체력센터)
- 근거중심의 신체활동 사업 기획 (이용수 교수-장안대학교)
- 대상자별 운동 프로그램 (이상현 박사-세종대학교)

▶ 전문교육과정 - 행정.기획교육

일시 2014년 7월 17일(목) 13:00-18:00
장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320호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간호사
진행내용 - 건강매니저의 역할 이해와 역할 모형 설계 (추진아 교수-고려대학교)
- 건강관리 사업의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한 건강매니저의 역할 (추진아 교수-고려대학교)
- 보건행정기획 개론 (안이수 교수-신한대학교)
- 보건행정기획의 건강관리사업에의 적용방안 (안이수 교수-신한대학교)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자치구 보건소 모니터링

일시 2014년 6월 25일(수)~7월 30일(수)
장소 25개구 자치구보건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참석대상 서울시, 지원단, 보건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진행내용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자치구 보건소 모니터링

자치구 보건소 소식

▶ 관악구보건소 -‘관악가족 걷기 동호회’ 참가자 모집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성인병과 비만 예방을 위한 ‘관악가족 걷기 동호회’를 만들어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걷기 실천율’이 전년도에 비해 다소 감소해 주민들의 걷기운동 활성화를 위해 동호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관악가족 걷기 동호회’는 관악산, 청룡산, 도림천 등 관내 걷기 좋은 장소를 선정해 회원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걷는 모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라도 편안한 걷기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걷기뿐 아니라 스트레칭 체조 등도 함께하는 프로그램이다. 구는 동호회 활동 전후를 비교해 체지방을 측정하고, 걷기 지도 전문강사를 초빙해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걷기 운동을 포함한 신체활동과 영양관리 등 통합적인 비만 예방을 위해 당뇨, 비만, 혈압 등 대사증후군 관리 프로그램과도 연계해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구는 오는 15일까지 만2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동호회 참여자를 100명을 모집하며, 보건소로 신청하면 된다.

▶ 종로구보건소 - 명륜3가동 청사 건강증진센터로 재탄생

 종로구(구청장 김영종)의 구(舊) 명륜3가동 청사(성균관로1길 6-3)가 영·유아 시설과 건강증진센터로 리모델링해 10일 개원식을 갖고 문을 연다. 명륜건강증진센터는 ▲1차 진료실 ▲대사증후군 관리센터 ▲동맥경화 측정실 ▲체력측정실 ▲보건교육실로 구성됐으며 특히 대사증후군 관리센터를 확장 이전해 좀 더 전문화된 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대사증후군 관리센터에서는 대사증후군 발견 검사를 통해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을 관리하며, 대사증후군 위험군에 대해서는 최신 체력측정 장비를 이용해 개인별 맞춤형 운동처방을 할 예정이다.
 대사증후군관리센터에서 실시하는 검사항목은 5가지 발견검사인 혈압, 혈당, 복부비만,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며 만 30~64세의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다. 센터 인력은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로 구성돼 있어 복합적이고 전문화된 통합건강관리상담이 가능하다.

▶ 동작구보건소 - 주민 건강 챙기려 현장 찾아가는 보건소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직장인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연중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금요일에 지역내 사업장과 지역주민을 찾아 건강 상담을 펼치고 있다. 올해도 상반기 기준 2000여명의 구민들이 동작구 보건소에서 마련한 건강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찾아가는 건강상담실은 사업장과 지역 체육센터, 교육기관 등에서 보건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에 사전 신청을 할 경우 직접 찾아가 무료로 대사증후군 검진을 한다. 대사증후군 검진은 혈압을 비롯한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복부둘레 및 체성분 검사다. 검사 기간이 10분 내외로 짧고 그 결과를 즉석에서 확인해 개인별 맞춤 상담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받을 수 있어 건강관리에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직장인들이 크게 선호하고 있다.
 찾아가는 건강상담실은 검사와 상담 뿐 아니라 대상자들을 꾸준하게 관리, 건강을 중점적으로 살피는데 목적을 둔다. 또 1차 검사 결과에 따른 1년 단위로 주기적 관리를 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과 운동 프로그램 안내를 하고 있다. 이밖에 구는 상담 결과를 전화상담과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사증후군 환자들에 대한 특별관리에 나서고 있다.

▶ 마포구보건소 - 여성근로자 위한 건강자활 사업 추진

 마포구(구청장 박홍섭)와 마포의료생활협동조합은 '일하는 여성이 행복해야 마포가 행복하다'는 슬로건 아래, 취약 근로여성을 위한 건강자활 네트워크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100명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검진, 혈액검사, 심전도, 골밀도 초음파 등 통합적 건강검진도 실시된다.
 지난 22일과 23일에는 홍대식당 종사자 26명, 망원시장 여성상인 25명을 대상으로 홍대앞 식당과 망원시장 상인회 사무실 등지에서 대사증후군 검진(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복부둘레, 체성분검사)과 갱년기 우울검사, 스트레스 검진 등 정신건강 검진 등이 실시됐다.
  이번 건강검진에 참여한 한 여성 식당종사자는 "하루 열 두 시간을 서 있다보니 하지정맥을 겪고 있다"며 "쉬는 날에 참여할 수 있는 요가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에 건강검진에 참여한 여성근로자 대부분은 제때 식사를 못하고 몰아드시는 경향이 있어 복부지방률이 높은 편이었고, 물건을 들고 나르는 일을 하기 때문에 상체 근육이 발달한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마포구 보건소는 오는 9월경, 대상자들에 대한 설문조사와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홍대 식당 근로자와 망원시장 여성상인들의 ‘건강 현황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보건동향

▶ '대사증후군' 50대 이상, 4명 중 1명은 심장혈관 위험 커

[앵커]
 50대 이상 대사증후군 환자 네 명 가운데 한 명은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는데도 심장혈관이 좁아져 있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과 고혈압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동네 보건소에서 대사증후군 검사를 받은 60대 김 모 씨. 복부비만과 혈압, 중성지방 등 수치가 생각보다 높게 나오자 김 씨는 한 대학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았습니다. 진찰 결과, 자신의 심장혈관이 정상인보다 40% 좁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 모 씨]
 "(가슴 통증 등) 저는 전혀 못 느꼈어요. 제일 큰 문제는 몸무게. 대사증후군 중에 배 둘레가 너무 심하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시가 대사증후군이 있는 30대~60대 시민 1천 명을 조사한 결과, 이 가운데 21%는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는데도 심장혈관이 좁아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6.6%는 심장혈관이 40% 이상 좁아져 언제라도 심장마비 등 심장질환이 생길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심장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은 40대 8%였는데, 50대 이상에선 4명 가운데 1명꼴인 25%가 심장혈관이 좁아진 상태였습니다.
[임도선/고려대 순환기내과 교수]
 "대사증후군에 따른 심혈관 질환이 아주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허리둘레 특히 뱃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서울시는 자치구를 중심으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50대 이상을 상대로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장성호 기자

자세히보기▶ MBC news

자세히보기▶ TBS 서울포커스

▶ 넷 중 한 명 만성 대사 장애… 허리둘레부터 점검해요

 2012년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검진 수검자의 진료 자료를 분석한 결과 30세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의 25.6%가 대사증후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4명 중 1명꼴이다. 70대 이상 노년층은 거의 50%에 육박한다. 다시 말해 현재는 대사증후군이 아니더라도 나이가 들수록 2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을 갖게 될 가능성이 큰 것이다. 게다가 서구화된 식습관 탓에 대사증후군 환자가 급속히 느는 추세를 고려하면 절대 안심할 수 없다.
 대사증후군 대부분은 증상이 거의 없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도 증상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이런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대개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는 경우가 많다. 관상동맥이 좁아진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을 지나던 피가 응고돼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에게서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은 대사증후군이 아닌 사람들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대사증후군 요소가 전혀 없는 사람에 비해서는 최대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성은 30~40대에서 대사증후군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중년 남성 사망률의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 내버려두면 큰 병을 부른다. 그래서 대사증후군을 ‘죽음의 오중주’라고 부른다.
따라서 대사증후군 요소 가운데 복부비만에 해당한다면 대사증후군 고위험군이라고 볼 수 있다. 균형 잡힌 저칼로리·저염식 식사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건강 상식만 제대로 지켜도 복부 비만은 충분히 잡을 수 있다. 포화지방산이 높은 동물성 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인스턴트식품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김홍규 교수는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생선과 콩 같은 식품, 섬유소가 많은 신선한 채소 섭취를 늘려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자세히보기

▶ 다이어트 할 때 술을 마시면 안 되는 이유

  다이어트에 신경쓰는 사람은 음주를 놓고 고민할 수밖에 없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체내에서 산화되면서 지방의 산화를 방해, 체중 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알코올은 1 g당 7 kcal의 열량을 낼 뿐 아니라 다른 음식을 통한 열량 섭취 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알코올 섭취량이 많을수록 당질, 지방 및 단백질 섭취량이 증가해 과다한 열량 섭취를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알코올 섭취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상태, 알코올 섭취 정도 및 패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알코올 섭취는 복부지방의 위험인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외국 연구들에서 알코올 섭취가 복부비만과 관련이 있음이 나타났고, 건강한 한국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알코올 섭취가 내장지방 축적과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알코올이 복부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알코올에 의한 내분비 변화가 주요 요인으로 추정된다.
 최근 우리나라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잔의 음주에도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사람은 적정 음주를 하더라도 대사증후군의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대사적, 건강적 위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술을 끊는 것이 좋다.

김 용 기자

자세히보기

상담가이드

▶ 정확한 체중 측정법

- 시간에 따라 변동이 있기 때문에 항상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다.
- 가임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로 인하여 1~2kg정도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 8시간 금식 후 아침에 소변을 본 후 측정
- 가벼운 옷차림으로 신발은 벗고 측정
- 체중은 소수점 한 자리(0.1kg)까지 측정

▶ 정확한 신장 측정법

- 발꿈치 뒤를 서로 붙이고 발은 60도 정도 벌림
- 머리, 등의 어깨뼈, 엉덩이, 발꿈치를 벽에 붙임
- 시선은 바로 정면을 향함
- 숨을 깊게 들이쉰 상태에서 측정
- 신장은 소수점 한 자리(0.1kg)까지 측정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팀 Tel : 02-2133-7527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지원단 Tel : 02-941-5597~8, E-mail : metabofree@hanmail.net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뉴스레터 35호
다음글 뉴스레터 33호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