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정기간행물

처음으로 건강소식 정보마당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 뉴스레터 ]뉴스레터 33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 뉴스레터 ]뉴스레터 33호

  • 108
  • 관리자
  • 2022-05-25


서울시 지원단 소식

▶ 제 2차 운영위원회

일시 2014년 6월 26일 (목) 16:30~18:00
장소 서울시청 5층 공용회의실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운영위원
진행내용 1. 사업 진행사항 보고
2. 논의사항
3. 추후행사 일정

▶ 근로자 건강관리 활성화 방안마련 유관기관 워크숍 참석

일시 2014. 6. 19(목) ~ 20(금)
장소 올레KT수련관(강원도 평창군 소재)
참석기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서울시청,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단, 안전보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운영실장 등, 6개 지역본부 건강상담센터장 등)
진행내용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추진현황 및 사업장 근로자 관리사례 소개(이향숙 팀장)
- 서울시의 근로자 건강관리(건강검진 사후관리) 활성화 방안 제시

▶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지하철 홍보

일시 2014년 6월
장소 1호선, 2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모서리광고

▶ 전문교육과정 - 핵심역량교육:의사소통의 심리학

일시 2014년 6월 19일(목) 14:00-18:00
장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418호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진행내용 - 의사소통의 핵심 (주현덕 대표-멘탈케어)
- 직무 커뮤니케이션 (나현숙 대표-MD ?Top 서비스 연구소)

▶ 전문교육과정 - 영역별 역량 교육:간호사역량교육

일시 2014년 6월 24일(화) 13:00-18:00
장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320호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간호사
진행내용 - 지속적인 재검진 참여 유도전략 (추진아 교수-고려대학교)
- 검사결과에 따른 건강상태 상담 (조재영 교수-고려대학교 안암병원)
- 대사증후군과 건강기능식품 (김지연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전문교육과정 - 영역별 역량 교육:영양사역량교육

일시 2014년 6월 27일(금) 13:00-18:00
장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418호
참석대상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영양사
진행내용 - 질환별 영양처방 및 식사구성안 (손정민 교수-원광대학교)
- 최신 영양정보 트렌드 (박유경 교수-경희대학교)
- 식습관 변화 순응을 위한 실천적 중재전략 및 효과평가 방안 (김은경 교수-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자치구 보건소 소식

▶ 강동구보건소 - 건강검진결과 상담 및 사후관리 서비스 시행

서울 강동구가 건강검진을 받은 후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지 모르는 주민들을 위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구 보건소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해 건강검진 결과활용에 동의한 자료를 받아 개인별 전화상담 및 문자안내와 함께 보건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 및 동 주민센터내 ‘건강 100세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주민에게 건강검진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건강검진 사후관리 서비스는 주민들이 각자의 건강검진 결과로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스스로 판정하고 의사·간호사·운동사·영양사 등 ▲분야별 전문가의 상담 ▲대사증후군 예방 관리를 위한 운동·식단관리 ▲다양한 주제의 건강교육 등에 참여토록 한다. 주민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건강을 자발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올바른 건강습관을 배양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올해 건강검진 결과 활용에 동의한 4316명의 자료 중 404명(9.36%)의 자료가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에 등록·관리되고 있다”며 “평일에 시간이 없는 주민들은 토요일 열린보건소를 이용하는 등 좀 더 많은 주민들이 보건소의 건강검진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아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건강검진 사후관리 서비스를 희망하는 주민은 구 보건소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02-3425-6740)로 문의하면 된다.

▶ 성동구보건소 - 지역보건의료계획 포커스 그룹회의 개최

서울 성동구보건소는 26일 오후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건강서포터즈와 함께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포커스 그룹 회의를 개최한다. 포커스 그룹회의란 8~10명의 참석 인원이 정해진 문제에 답하는 형태의 회의 유형으로, 참석자들이 서로의 아이디어에 반응하며 함께 의견을 모을 수 있다. 회의를 통해 성동구 주민의 건강 문제와 요구도를 파악한 후,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적극 반영해 주민의 건강상황을 고려한 보건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김상준 보건의료과장은 “포커스 그룹 회의는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 스스로 건강문제를 도출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주민참여 사업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포커스 그룹회의는 대사증후군관리사업 건강서포터즈 월례회의와 함께 진행되며 향후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방안으로 널리 활용될 계획이다.

▶ 관악구보건소 - 고시 준비생 위한 무료 건강검진 실시

일시 2014년 6월 12일 (목) 10:00~15:00
장소 대학동 주민센터 2층
참석대상 검진을 희망하는 고시 준비생
진행내용 흉부엑스선 촬영부터 혈액 및 피부병 검사, 혈압 측정 등을 검진하며 만성질환, 대사증후군 등 건강 상담·정보를 제공한다. 금연을 원하는 경우 금연 보조제 제공, 체성분 측정 결과에 따라 운동·영양 상담도 실시한다. 검진 결과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의료기관 연계 관리, 대사증후군 및 우울증 고위험군 등은 보건소에서 관리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보건동향

▶ 비만성 대사증후군 유발 높이는 유전자변이 발견

국민대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고광웅 교수와 예일대 연구팀은 지난 5월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공동으로 논문을 게재했다. 고 교수의 이번 논문은 비만성 대사증후군을 유발하고 심혈관계질환 위험성을 높이는 유전자의 변이를 세계최초로 발견했으며, 이에 따른 병리학적 기작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복부 비만, 고혈압, 당뇨병, 이른 나이에 관상동맥 질환 등을 겪은 대규모 세 그룹의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들 가족들 중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Dyrk1B라는 특정 단백질에서 유전변이가 있음을 세계 최초로 찾아냈다. 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Dyrk1B 단백질과 관련한 새로운 병리학적 기작이 규명된 만큼 향후에는 대사증후군, 비만, 심혈관계질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신약개발 및 천연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질병 치유 효과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은 SCI 인용지수(Impact Factor)가 53으로 의학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인용지수를 기록하는 저널이다. 한편 고 교수의 이번 논문은 지난 5월 14일 미국 타임지에도 소개됐다.

유혜은 기자

자세히보기

▶ 대사증후군 예방 체중관리부터…탄수화물 총열량 50%미만 섭취

대사증후군이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한국의 사망원인 2,3,4,7위를 차지하는 질환들) 등 심혈관계사망의 위험인자가 함께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다수의 전문가들은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새로운 요소들이 밝혀지고 있으며 인슐린의 저항성조차 그 원인이 일부만이 규명되어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하루 30분정도의 걷기나 조깅을 통해 신체 활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셋째, 탄수화물의 섭취는 전체 칼로리의 50%미만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도정하지 않은 곡류로 만든 빵이나 제품, 현미가 좋으며 설탕은 정제하지 않은 흑설탕이 좋습니다.

김태열 기자

자세히보기

상담가이드

▶ 적절음주란?

적절음주란 일주일 기준으로 성인 남성에서 14잔 이하, 성인 여성과 65세 이상 남성은 절반인 7잔 이하, 노인 여성은 3잔 이하를 마시는 경우를 말한다. 적절음주량을 초과하여 마시는 경우(남자 주당 표준 14잔, 여자 및 65세 이상 노인 주당 표준 6잔 초과)를 과음이라고 한다. 남자에서 1회 표준 4잔, 여자 및 65세 이상 노인에서 1회 표준 3잔을 초과하여 마시는 경우를 폭음이라고 한다. 과음은 건강 문제를 유발하고 폭음은 만취로 인한 사고와 관련이 있다.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팀 Tel : 02-2133-7527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지원단 Tel : 02-941-5597~8, E-mail : metabofree@hanmail.net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뉴스레터 34호
다음글 뉴스레터 32호

만족도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