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2021년 서울시와 오락하자 3호 대사증후군 오락프로젝트
보건소 소식
서초구 AI 기반 프리미엄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
  서초구보건소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질환 사전예측 시스템을 도입하여 구민 맞춤형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사증후군 검사를 위해 대사증후군 관리센터에 방문하는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개인 건강검진 정보를 토대로 만성질환 발병 확률을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센터 내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는 개인별 건강 나이와 기대수명에 따른 맞춤형 운동치료, 생활수칙 및 개선 방법에 대해 상담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AI 앱 안에 대사증후군 리포트를 개발하여 대상자가 수시로 앱을 통해 본인의 대사증후군 관련 현재 수치를 이전과 비교해 보거나 건강 상태 및 예방수칙을 안내받을 수 있다.
최첨단 운동기기 스마트미러를 통한 1:1 운동 서비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 Care) 기술이 발달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초구는 모션센서(Motion Sensor) 동작 인식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운동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미러(Smart Mirror)를 도입하여 구민에게 정확한 운동 방법을 1:1로 전달하고 지속 가능한 운동을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다.
  대사증후군 관리센터에 방문하는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운동 상담 시 스마트미러를 활용하여 신체 부위별 움직임, 자세, 각도 등의 정확한 운동 동작을 인식하고 1:1로 운동 방법을 교육해 준다.
  스마트미러에 저장되어있는 운동은 스쿼트, 런지 등의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운동 등 100여 가지로 대상자별 1:1 맞춤형 운동 제공이 가능하다. 아울러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어느 장소에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미러를 이용한 운동 영상을 개인 휴대폰에 연계해주고 있다.
서초구보건소 오락실천 프로젝트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구민 건강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서초구에서는 비대면 플랫폼(Platform) 네이버 밴드를 이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보건소는 네이버 밴드를 통해 구민에게 질환, 영양, 운동 프로그램별 자료를 제공하고, 구민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자체동아리(걷기) 운영, 건강관리 방법이나 일상 등을 공유할 수 있다.